마케팅 팁

네이버 블로그 마케팅, 진짜 한물 간걸까?

윙블 2024. 7. 23. 16:01

 

네이버 블로그는 한물 간 거 아닌가요?

 

요즘 많은 분들이 묻는 질문입니다.

유튜브, 인스타그램, 틱톡 등 다양한 채널들이 성장함에 따라 네이버 블로그는 지는 해라는 인식이 생겨난 것이죠.

하지만 네이버는 여전히 국내 마케팅에 있어 필수불가결한 채널이라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검색엔진별 점유율 통계

젊은 층을 중심으로 유튜브, 인스타그램, 틱톡 등의 플랫폼이 인기를 얻고 있지만 네이버는 국내에서 여전히 과반 이상의 비율을 차지하는 검색엔진입니다.

4060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검색엔진

그러나 진짜 주목하셔야 하는 부분은 경제권을 쥐고 있는 4060 세대의 70% 이상이 여전히 네이버를 활용하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즉, 실질적인 소비를 행하는 잠재 고객이 가장 많이 몰려있는 곳이 바로 네이버라는 뜻이죠.

그렇다면 이 고객들의 마음을 사로잡기 위해서는 어떤 광고가 가장 효율적일까요?

블로그가 광고보다 강력한 이유

네이버에는 검색 기반의 파워링크 광고, 컨텐츠 기반의 파워컨텐츠 광고 등이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단순 노출 광고 100개보다 양질의 포스팅 1개가 더 의미있다는 사실, 알고 계시나요?

가령 온라인 클래스 론칭을 준비 중인 1인 강사가 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대부분 사람들은 어떻게 할까요?

네, 맞습니다. 10명 중 9명은 검색부터 시작할 것입니다.

동영상 강의를 올릴 수 있는 홈페이지 종류나 제작 방법부터 알아볼 확률이 높겠죠.

동영상 강의 사이트 제작 시 파워링크 광고

'동영상 강의 사이트 제작'이라는 키워드로 검색을 해 보면, 가장 먼저 눈에 띄는 건 파워링크 광고입니다.

하지만 당장 결제할 마음이 없는 이상 사람들은 광고를 그냥 지나치게 됩니다.

동영상 강의 사이트 제작 검색 시 포스팅

반면 블로그 검색 결과는 어떨까요?

광고에 비해 상업적인 느낌이 덜할뿐더러 필요한 정보도 얻을 수 있을 거란 기대감에 클릭률이 높습니다.

특히 내가 찾는 정보와 일치하는 내용이라면 99%의 확률로 클릭하게 되겠죠.

여기서 주목해야 할 점은 정형화된 광고와 달리 블로그는 ''이라는 유연한 도구로 고객을 설득할 수 있다는 사실입니다.

예를 들어, '동영상 강의'를 원하는 고객에게는 그에 적합한 정보를, '클래스 론칭'에 관심 있는 고객에게는 또 그에 맞춘 글로 각각 설득력 있게 다가갈 수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블로그는 무조건 인기 키워드를 선정하고, 방문자 수가 많아야 한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하루에 10명의 방문자가 유입되더라도 그중 1명이 소비로 이어질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 더욱 중요합니다.

즉, 구입 의사가 있는 잠재 고객이 검색할 만한 키워드로 유입되었을 때 얼마나 설득력 있는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느냐가 블로그 마케팅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윙블은 인기 키워드 없이도 소형 키워드들만으로 꾸준히 문의를 이끌어내고 있습니다.

이는 이미 수많은 윙블 고객들을 통해 입증되었다 자신 있게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인플루언서 블로그 마케팅 사례

이번에는 퍼스널 브랜딩을 위해 블로그를 운영하신 고객분 사례를 소개해 드릴까 합니다.

의뢰 당시 고객님은 쇼핑몰 홍보를 위한 퍼스널 브랜딩을 원하셨는데요, 주부 분들을 타깃으로 설정한 후 포스팅 주제를 방향을 설정하였습니다.

발행된 포스팅을 보시면 타깃 고객이 관심 가질만한 내용들이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쇼핑몰 홍보가 목적임에도 불구하고 이런 포스팅을 발행하는 이유가 뭘까요?

마케팅은 타깃에게 보내는 러브 레터와 같습니다.

처음 만난 사람에게 다짜고짜 사랑한다고, 결혼하자고 고백한다면 어떻게 될까요?

99%의 확률로 거절당할 겁니다.

퍼스널 브랜딩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초장부터 주야장천 쇼핑몰 홍보만 하는 브랜드에 어떤 사람이 매력을 느낄까요?

사람들에게 호감을 얻고 팬이 되도록 하려면, 먼저 그들이 원하는 걸 주어야 합니다.

고객님 또한 이러한 전략에 동의하셨고, 대행 8개월이 넘어가는 현재까지도 꾸준히 포스팅을 이어나가고 계십니다.

그 후 결과를 확인해 볼까요?

 
 

월 조회수 1.1만 건 돌파
월 순방문자 수 약 1만 명 돌파

블로그 지수 준최1 → 준최5 상승

약 8개월간 주 2회 포스팅을 발행한 결과, 블로그 지수 상승으로 인한 ‘준최 블로그’는 물론 ‘일방문자 300~400명’에 육박하는 인기 블로거로 자리 잡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영향력을 먼저 만든 후, 지금은 하고 싶은 홍보 활동을 마음껏 이어나가고 계십니다.

블로그 지수가 높아지니 기존 홍보 글 조회수는 물론, 새롭게 발행한 홍보 글은 일주일 만에 조회수 약 1,000회를 달성하기도 했습니다.

그동안 착실히 쌓아온 콘텐츠로 홍보 효과를 톡톡히 보고 계신 거죠.

일회성 광고와 달리 지속 가능한 블로그 마케팅

이게 전부일까요?

인기 있어 보이는 블로그는 ‘밴드왜건 효과’도 불러오게 됩니다.

밴드왜건 효과란 대중적으로 유행하는 정보에 따라 상품을 사게 되는 현상을 말합니다.

사람들이 길게 줄 서있는 음식점은 맛집이라 생각하게 되는 것처럼, 블로그 또한 방문자와 공감 수가 많으면 사람은 심리적으로 믿을 수 있는 곳’, ‘인기 있는 곳이라는 인식이 생겨나게 됩니다.

실제 고객님 블로그의 평균 공감 수인데요, 평균 200회 이상을 달성하고 있습니다.

인스타그램의 ‘좋아요’ 수도 그 인기를 증명하듯, 블로그에서는 ‘공감’ 수가 그 역할을 수행하고 있죠.

윙블 팀에서는 이러한 전략을 백분 활용하기 위해 자체 서로 이웃 추가’ 및 ‘공감’ 관리도 함께 진행해 드리고 있습니다.

블로그 마케팅의 이러한 지속성과 신뢰도 구축은 일회성 광고와 차별화되는 큰 장점입니다.

일반적인 광고는 게시 기간이 지나면 효과가 사라지지만, 블로그 콘텐츠는 시간이 지나도 검색을 통해 지속적으로 보이게 됩니다.

또한 블로그는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상세한 정보와 고객 후기, 비하인드 등을 자연스럽게 전달할 수 있어 잠재 고객의 관심을 끌어모을 수 있죠.

결국 블로그 마케팅은 단기적 효과를 넘어 시간이 지날수록 브랜드 가치 향상으로 이어집니다.

꾸준한 콘텐츠 생산과 소통을 통해 신뢰할 수 있는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고, 이는 지속 가능한 비즈니스 성장의 토대가 되는 것입니다.

 


아직도 윙블이 네이버 블로그를 고집하는 이유입니다.

호랑이를 잡으려면 호랑이 굴에 들어가야 하듯, 고객을 유치하기 위해서는 잠재고객이 있는 곳에 배수의 진을 치고 있어야 하겠죠.

4060 세대 뿐 아니라, 글 컨텐츠 소비를 위한 2030 세대도 블로그를 다시 찾는 추세라고 하니 꾸준히 블로그를 키워나간다면 장기적으로 브랜드를 키워나갈 수 있는 채널이 될 수 있습니다.

이처럼 블로그는 손님을 단골 고객으로 만드는 가장 확실한 마케팅입니다.

1회성 광고를 넘어 지속적인 홍보 효과를 원하는 분이라면 윙블과 함께 블로그 마케팅을 시작해 보시길 바랍니다.

이 모든 혜택을 윙블에서는 월 35만 원에 시작하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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